카테고리 없음

아이폰 백업 시 카카오톡 재인증 문제 해결

student513 2021. 11. 10. 00:07

상황은 이렇습니다.

 

아이폰 7플러스에서 오랜만에 아이폰13프로로 기기 변경을 했습니다.

아이클라우드의 백업데이터로 아이폰 13에서 백업을 하니 모든 앱들의 로그인이 풀려있더군요

그중에는 카카오톡도 있어 다시 로그인을 했습니다만, 기존의 채팅은 하나도 없었고

뭔가 잘못된 것을 감지한 저는 아이폰 7에서 채팅을 백업하여 13에서 복구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톡은 휴대폰에서는 1대의 기기만 로그인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고,

로그아웃 시 로컬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기 때문에 다시 채팅을 복구하는 것이 불가능했죠.

 

지난 몇 년간의 카톡이 날아갔다고 생각하니 마치 두꺼운 사진앨범을 하나 잃어버린것과 같은 충격이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imazing이라는 소프트웨어로 삽질하며 대략 3일 만에 100% 복구에 성공했습니다.

 

이 블로그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글이 러프하게 쓰여있어서 과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삽질을 꽤 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쉽게 제가 해결한 과정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목표는 재인증을 해야하는 폰의 온전한 데이터를 다른 곳에 잠깐 보관한 다음

폰을 인증하여 카카오톡이 사용가능한 상태에서 온전한 테이터를 덮어 쓰려는 것입니다.

 


 

1. 우선 인증이 만료되어 재인증을 필요로 하는 카카오톡이 있어야합니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의 카톡 정보는 모두 보존되어있지만 로그인을 하는 순간 날아가버린다.

복구하고자하는 데이터가 보존되어있는 카카오톡이 있어야합니다.

만약 재시작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이 초기화됐다면, 아이클라우드의 백업을 복원하여 다시 이 상태로 만들어주세요.

 

2. imazing에 아이폰을 백업한다.

 

 

그럼 좌측 사이드바에 본인의 아이폰이 뜹니다. 여기서 다음 경로를 타고 들어가주세요.

파일시스템 => 백업 => apps-AppDomain-com.iwilab.KakaoTalk => Library

 

3. PrivateDocuments를 PC로 추출한다.

2번에서 제대로 경로를 타고 들어갔다면 PrivateDocuments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에는 지워지지않은 온전한 카카오톡 데이터가 남아있습니다. 이 폴더를 PC로 옮겨주세요.

 

 

4. 카카오톡 재인증하기

이제 인증된 카카오톡에 온전한 채팅 데이터를 덮어씌워야합니다.

일단 사용하게 될 폰의 카카오톡에 로그인을 합시다.

 

5. imazing에 재인증된 아이폰을 백업하기

이제 인증정보가 입력된 아이폰을 백업해주세요.

 

 

6. 백업 사본 생성하기

좌측사이드바에서 '이 백업의 편집 가능사본 생성'을 클릭하여 백업 사본을 생성합시다.

백업이 완료됐다면 좌측 사이드바에 수정을 할 수 있는 백업 사본이 생길겁니다.

 

 

7. PrivateDocuments 덮어 씌우기

이 백업 사본에 3번 과정에서 pc에 추출해둔 PrivateDocuments를 덮어씌울 것입니다. 백업 사본의 다음 경로로 들어가주세요.

 

파일시스템-apps-AppDomain-com.iwilab.KakaoTalk-Library

 

그리고 pc에 있던 PrivateDocuments를 옮겨와 덮어씌워주세요. 

 

8. 백업 사본으로 아이폰 복구하기

 

 

그리고 다시 이용 가능의 아이폰을 선택하여 백업 복원을 진행해줍니다.

여기까지 하면 카카오톡이 완벽하게 복구될 것입니다.

 


 

imazing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저는 학생계정인증 후 할인받아서 1기기 플랜으로 구매했습니다.

기기 수에 따라 동시 기기 등록이 가능한데, 이상하게도 등록된 기기는 해제가 불가능합니다 ;;

그러니 앞으로 사용할 폰을 등록하시고, 불필요한 등록은 되도록이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